-
'SG증권'발 폭락사태를 바라보며 드는 생각재테크 이야기 2023. 5. 6. 11:34반응형
인간의 욕심은 어디까지인가에 대한 답을 표상할 수 있다면 이런 모습이 아닐까?
다우데이타 3년 주가 차트, 네이버 증권, 2023.05.06.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저 차트 속에 연루되어있을지 상상이 되지 않는다. 언론에 자주 얼굴을 비치는 젊은날 노래방의 우상이었던 가수부터 동네 아저씨들까지.. 아마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의 희노애락이 녹아있을 것이다.
어마어마한 상승률을 보여주었던 주식들은 어느 시대나 있었다. 닷컴 버블시대의 새롬기술, 골드뱅크, 장미디어.. 2023년의 2차전지 테마의 주식들을 예로 들 수 있다.
물론 닷컴버블시대의 IT벤처기업들과 2023년의 2차전지주식들의 근본적인 회사의 밸류는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없고, 2차전지가 대한민국의 반도체를 이어 수출 물동량을 높여줄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 근거하면 이차전지의 최근 상승률은 닷컴'버블'과 비교점이 될 수 없을 수도 있다.
2차전지의 질주, 이대로 괜찮은가;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 세상사 이모저모 칼럼 (tistory.com)
2차전지의 질주, 이대로 괜찮은가;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2차전지란 충전식 전지, 즉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바꾸어 저장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것 2차전지를 만드는 회사는 전기차가 개발되면서 매출량이 급증하게 된다. MP3, 스마트폰, 전기차..
kindergarten7010.tistory.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닷컴버블시대와 2023년의 이차전지, 그리고 SG증권발 폭락사태를 동일선상에 올려놓고 이야기를 시작한 이유는 각각의 차트들이 인간의 욕심이 묻어난 흔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투자를 하는 데 중요한 요소는 투자자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SG증권발 사태에서 언급되는 주식들의 주가는 3년간 꾸준히 올라갔다. 그런데, 주가가 올라간 이유가 재무재표에 근거한 객관적 데이터, 즉 매출과 영업이익이과는 무관하게 타인의 의도대로 올라갔다. 데이터가 꾸준하지 않고, 성장성을 예측할 수 없는 회사의 주식이 4배, 5배 짧은 시간에 올라갔다는 사실은 불순한 의도가 포함된 근거라고 할 수 있다.
매출은 연속적으로 늘고 있느나 영업이익은 들쭉날쭉하다. 영업이익율로 보면 더욱 좋지 않다. 투자자에게는 투자할 수 있는 수많은 회사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꽤나 정확하고 쉽게 그들의 재무재표를 들여다 볼 수 있다. 굳이 이런 회사를 '선택'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자동분할매수로 현실의 삶 즐기기(토스증권: 주식모으기, KB증권(M-able 미니: 천원부터 정기구매) :: 세상사 이모저모 칼럼 (tistory.com)
자동분할매수로 현실의 삶 즐기기(토스증권: 주식모으기, KB증권(M-able 미니: 천원부터 정기구매)
SG증권발 사태를 피하기 위한 투자자의 '선택'에 대한 글을 읽고 오면 이 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SG증권'발 폭락사태를 바라보며 드는 생각 :: 세상사 이모저모 칼럼 (tistory.com) 'SG증
kindergarten7010.tistory.com
반응형'재테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이미지로 바라보는 건설주(GS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1) 2023.07.27 자동분할매수로 현실의 삶 즐기기(토스증권: 주식모으기, KB증권(M-able 미니: 천원부터 정기구매) (1) 2023.05.06 2차전지의 질주, 이대로 괜찮은가;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1) 2023.04.18 뜨거운 로봇 관련주, 해외주식 ETF로 눈을 돌려보자(BOTZ) (1) 2023.01.25 소수점매수: 천원부터 정기구매(적립식매수), M-able미니(KB증권) (1) 2023.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