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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립유치원 교사가 주관적으로 바라보는 만5세(7살) 발달 수준
    공립유치원 이야기 2022. 8. 4.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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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기준

    만5세(7살) 담임교사를 맡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을 주관적 수준에서 살펴본다.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 누리과정 5개 영역에 기반하여 평가
    • 각 학년도 3월 새학기 기준
    • 질적 평가: 학급 유아 평균 수준에서 기술(편차가 있을 수 있음)

    1. 신체운동·건강

    - 나의 신체를 인식하고 나와 다른 사람들의 신체적 차이점을 비교함
    - 어른들의 젓가락 사용법을 관찰하고 모방함, 포크 대신 보조 젓가락 사용하고 싶어함
    - 어른의 도움을 받아 식판에 음식을 받고 스스로 밥을 먹을 수 있음, 국물은 유아가 식판을 가지고 자리에 앉으면 교사가 안전하게 배식함
    - 식사 후 입 주변에 묻은 밥풀, 소스 등을 잘 닦지 못한 채 마스크를 씀
    - 식판 정리를 스스로 할 수 있음
    - 대변을 보고 뒷처리를 교사가 도와줘야 함
    - 소지품(가방, 키링, 실내화, 오늘 입고 온 외투 등)을 잘 관리하지 못함. 교사가 교육과정 운영 중 하원하기 전 가방 정리를 도움
    - 투약이 필요할 때 투약의뢰서(학부모 제출)에 근거하여 적합한 시간에 교사가 유아 약 먹여줌
    - 날이 덥거나 추울 때 옷을 벗거나 입는 것을 교사가 도와줌
    - 놀이 안전 규칙을 인식하나, 규칙에 따라 놀이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잦음
    - 바깥놀이 등 대근육 놀이에서 규칙이 포함된 신체 놀이를 할 수 있음

    2. 의사소통

    1) 듣기·말하기

    - 교사와 유아가 함께 모여 앉아 10분~20분 정도 이야기 나눌 수 있음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눈 마주치고 경청하는 것이 어려움
    - 내가 관심없는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눌 때 집중하기 어려움
    - 일상생활과 관련된 질문을 듣고 적절하게 대답할 수 있음
    - 명료한 발음으로 나의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음
    - 하나의 주제에 근거하여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것이 어려움
    - 어른에게 존댓말을 사용할 수 있음

    2) 읽기·쓰기

    - 이름, 내가 사는 아파트 이름, 좋아하는 과자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글자를 읽고 쓸 수 있음
    - 한글의 상징체계를 이해하기 어려움
    - 듣고 말하는 언어를 읽고 쓰는 상징으로 전활될 수 있음을 암
    - 좋아하는 그림책을 그림을 보며 내용 유추할 수 있음
    - 좋아하는 그림책 속 글자 중 일부를 읽을 수 있음
    - 익숙한 글자를 음소 단위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음절 단위, 단어 단위로 통째로 외워 쓸 수 있음
    - 읽고 쓰는 것을 어른이 시켜야 해야하는 행위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음
    - 글보다는 그림으로 나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편함
    - 주변에서 듣는 재미있는 소리나 반복되는 언어, 또는 동요의 멜로디를 활용하여 말놀이를 즐김

    3. 사회관계

    - 나와 같은 성, 나와 다른 성에 근거하여 차이점에 따른 특성을 분류함, 나와 같은 성을 가진 친구와 놀이하는 것을 즐김
    - 남자가 해야하는 행동, 여자가 하는 놀이 등 성에 따른 편견을 학습함
    - 나의 몸 뿐만 아니라 나와 다른 성의 몸의 차이점에 관심을 가짐
    - 남자, 여자 화장실을 구분하여 사용함
    - 올바른 성개념 형성을 위한 성교육이 강화되는 시기
    -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교사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함
    -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기 어려운 시기, 논리보다는 나의 감정이 우선인 시기
    - 약속과 규칙이라는 사회성을 익히는 시기
    - 다양한 상황에서 나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운 시기

    4. 예술경험

    - 모든 재료를 놀잇감으로 활용함
    - 포스터 물감과 수채화 물감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함
    - 물감을 사용할 때 색에 집중함
    - 언어, 미술, 극놀이 등의 영역이 명확하게 구분되어있지 않음, 놀이 중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통합됨, 모든 재료들은 놀이라는 목적을 위한 부속품에 불과함
    - 엄마, 아빠, 선생님 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역할을 놀이로 표현하며 사회적 경험을 대리함
    - 극놀이에서 준비된 대본에 기반하여 놀이하는 것이 아니라 즉흥적으로 놀이 대본을 이어감
    - 유아의 표현은 정형성을 띄며, 다른 친구들의 표현 기법을 모방함
    - 점토 놀이를 할 때 결과물을 3D로 구성하지 않고 바닥에 붙여 2D로 결과물을 표현함

    5. 자연탐구

    - 숫자의 상징을 이해하기 어려움
    - 구체물을 활용하여 수를 셀 수 있음
    - 구체물을 활용하여 한 자리 수 더하기 빼기를 할 수 있음
    - 길이, 무게 등 단위를 이해하기 어려움
    - 일상생활 속 반복되는 패턴에 관심을 가짐(빨강-파랑-빨강-파랑-빨강)
    - 한 가지 기준에 따라 물건을 분류할 수 있음(오늘 입고 온 옷에 파란색이 있는 어린이 모여라)
    - 두 가지 이상의 기준에 따라 물건을 복합적으로 분류하기 어려움
    - 곤충, 동물 등 살아있는 생명체에 관심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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